오지의 소소한 일상

[부자공방] 중곡동 비누공방에서 수제 마블 MP비누 만들기 본문

오지일상

[부자공방] 중곡동 비누공방에서 수제 마블 MP비누 만들기

오지일상 2022. 3. 25. 00:28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연차였던 오늘 갔던 비누공방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솜씨당을 통해 예약해서 방문했는데요. 중곡동의 <부자공방>입니다.

늘 비누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오늘 저렴하고 집도 가까운 곳을 찾게 되어 너무 좋았어요!! 

 

 

부자공방


010-7211-8471

서울 광진구 긴고랑로15길 39 (중곡동)

 

https://www.instagram.com/bzahana/

 

 

우선 선생님이 정말 친절하시고 비누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어요.

코시국에 1:1로 수업이 가능한 점도 너무 편안했구요 :) 

 

 

마블비누 만들기


 

비누도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 오늘 만들어볼 비누는 MP(melt &pour)비누로 만들어져 있는 비누 베이스를

녹여서 붓고 첨가물(보습제, 천연분말, 에센셜 오일 등) 을 넣어 만드는 비누를 말합니다 :) 

숙성과정 없이 만들 수 있어 편리한데 대신 사용기간이 최대 12개월이고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CP(Cold Process)비누의 경우 저온법으로 제작되었으며, MP도 기능성이 좋지만 MP와 비교해 더 많은 기능성을 더할 수 있는 비누입니다. 

숙성기간이 4주 정도 필요하고 까다로운 공정이라 더 많은 정성이 들어간다고 하네요.

 

 

1. 오일 향 & 컬러 고르기

오늘은 MP비누로 마블 효과를 내는 보석비누, 마블비누 형태로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향과 색을 고르는 일 입니다. 

향도 정말 다양했는데 저는 블랙체리와 유칼리툽스 중 유칼리툽스를 골랐습니다! 

남편이 비누로 세안을 많이 해서 겸사겸사 만들었는데 남편은 초록색을 좋아하고

전 유칼립투스 향을 좋아해서 같이 조합해 보았습니다 :) 

천천히 모든 향을 맡으시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컬러를 생각하며 향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이제 색을 골라볼 차례인데요, 쉐도우와 같은 원료이고 피부에 닿아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쉐도우 원료이다 보니 색이 남지 않는데 묻는 분들도 계신데 전혀 그렇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 없으시다고 해요 ! 

저는 그린 계열로 모두 골랐습니다 :) 

 

첨가물로는 천연 보습제인 글리세린과 항산화제, 즉 오래 보관하게 해주는 비타민 E도 함께 들어갑니다. 

그리고 향도 함께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된 것이 에센셜 오일 / 프레그런스 오일 중

에센셜 오일은 가임기 여성이나 고양이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ㅠㅠ

수업 중에 사용된 오일은 프레그런스 오일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 

 

좀 더 고급스럽고 입체적인 효과를 위해 그린계열의 컬러는 비누베이스를 녹여 섞어서 사용하고,

일부 비누 베이스는 저렇게 조각을 내서 녹이지 않고 사용해 예쁜 효과를 내려고 합니다 :) 

선생님께서 양념감자 흔들듯이 흔들으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딱 와닿는 표현이죠 ? ㅋㅋㅋ

예쁘게 잘 섞인 양념감자... 아니 비누베이스 조각입니다 ㅋㅋㅋ

저는 벽돌색? 예쁜 적갈색을 골랐습니다 :)  그린과 참 잘 어울리죠?

 

 

2. 비누베이스에 컬러 잘 녹여서 섞어주기

 

비누베이스를 녹인 용액에 컬러 분말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너무 연할 경우 그 색이 잘 안보이거나 진한 색에 섞여 버릴 수 있으니,

색의 농도가 비슷한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그리고 너무 많이 섞으면 색이 너무 진해지니 가루가 안보일 정도로만 섞어주시면 됩니다. 

 

3. 틀에 붓고 굳혀주기

 

용액의 온도가 떨어지기 전에 틀에 부어 마블 형태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각 색을 번갈아가며 적당량을 부어주시고 서로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아까 양념감자 흔들 듯이 흔들었던 베이스는 이 때 용액을 붓기 쉬운 섬 역할이 되어 줄 텐데요. 

적갈색 베이스 위에 떨어트리는 느낌으로 용액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이트 비누베이스를 부어 이렇게 마블 효과를 내는 것이죠 :) 

 

보기보다 어려운데 저 적갈색 비누 베이스를 조준하여 용액을 붓는 모습입니다 ㅎㅎ

용액을 모두 붓고난 후입니다! 정말 너무 예쁘지 않나요 ???

용액을 부어가면서 만들 때는 생각보다 어렵기도 하고, 너무 섞였나 싶었는데 

모두 붓고나니 이렇게 예쁘고 정형화되지 않아서 더 좋은 느낌입니다!! 

치열한 전투의 흔적..............

그렇게 15분 정도 냉동고에서 굳히는 동안 나이프와 도마를 세팅해주십니다 :) 

선생님께서 네모 반듯하게 자를 수도 있지만 이렇게 각을 살려서 더 정형화되지 않은 도형으로 잘라보라고 권유해주셨어요. 

아니나 다를까! 파는 것과 다른 수제 비누의 매력이 더 드러나는 것 같아요. 

크게크게 잘라주고 그 이후에 모서리는 작은 칼로 이렇게 다듬어주는 느낌으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ㅎㅎ

다듬고 나니 더 입체적이고 각도 많이 생겼죠 ? 

뾰족한 부분도 덜해서 사용하기도 좋을 것 같네요 :) 

이 때 손자국이 남을 수 있어 최대한 덜 잡고 해주시면 좋습니다! 

영상에 색이 좀 연하게 나왔는데 마블 모양은 잘 보이는 것 같아 올렸습니다. 

저 가운데 적갈색 녹이지 않은 비누나 여러 색이 아주 잘 섞였습니다 :) 

완성된 비누는 랩핑하여 오래 보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습도가 높은 곳이나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서 보관해야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뒤 쪽에 촬영 공간이 있는데 이렇게 감각적으로 세팅해주셨어요! :) 

너무 예쁘죠 ?? 500g인데 7조각 정도로 꽤 많이 나왔습니다!

잘라내고 남은 조각들도 모두 망에 담아주셔서 버리는 자투리 없이 모두 챙겨주시는 점도 좋았어요 :) 

 

마블비누가 어려울 줄 알았는데 선생님이 알려주시는대로 천천히 따라하니 쉽게 따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선생님이 너무 좋은 분이라 주식, 여행, 결혼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하는 점도 너무 즐거웠고요! 

색이나 향을 고를 때도 충분히 제 의견을 들어주시고 정답은 없으니 제가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게 편안하게 이끌어주셨어요 :) 

정말 2시간동안 힐링되는 시간이라 취미로 마블비누 만들어보시면 어떨지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