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의 소소한 일상

[엑셀] 직장인 칼퇴를 위한 VLOOKUP 기초 5분 만에 이해하기(예제파일 제공) 본문

IT & DATA/엑셀 꿀팁

[엑셀] 직장인 칼퇴를 위한 VLOOKUP 기초 5분 만에 이해하기(예제파일 제공)

오지일상 2022. 3. 16. 00: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함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사무직 직장인이라면 엑셀 함수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VLOOKUP은 방대한 자료를 다루는 경우에 꼭 필요한 ! 칼퇴를 위한 스킬인데요. 

 

오늘 단 5분 안에 기초를 이해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LOOKUP은 요약하면 방대한 데이터 영역에서 내가 원하는 값만 추출하여 매칭시켜주는 함수입니다. 

즉, 내가 원하는 값을 찾아주는 함수로 매우 중요한 함수입니다. 

수많은 직원 리스트에서 직급별 상여를 입력하거나, 매출 요약을 하거나 여러 경우에 사용 됩니다. 

 

 

[함수 구문 & 주의사항]

1. 함수구문 = VLOOKUP(기준이 되는 값, 데이터의 범위, 추출할 데이터 값의 열 번호, 일치옵션)

2. 찾고자 하는 값은 반드시 첫 번째 열, 즉 가장 왼쪽에 있어야 함

3. 데이터의 범위는 절대참조로 입력하기 (데이터 고정)

 

아래 데이터 예제에서 사용 방법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리스트를 보시면 가상의 회사인 H의 직원 목록입니다. 

여러분은 인사팀 직원으로 직원 명찰을 만들어야 하는데, 명찰에는 직원의 이름과 부서, 직급이 들어가야 합니다.

VLOOKUP함수를 모르신다면 수동으로 값을 모두 적어야 하고 오류도 생길 수 있겠지만,

이 글을 정독하신다면 직원들의 이름만 입력하면 나머지 정보가 자동으로 정확하게 가져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먼저 RAW데이터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의 가장 왼쪽에 기준 값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데이터에서 이름을 입력하고 부서, 직급 데이터가 자동으로 나오게 할 수는 있지만, 

이름 열이 B나 C에 있을 경우에는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인사팀인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이름표 형태입니다. 

VLOOKUP을 활용해서 이름만 적으면 부서와 직급이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해보겠습니다.

아래 함수 구문과 함께 설명 드리자면, 우리는 이름표를 이름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부서와 직급이 따라오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따라서, 직원의 '이름'이 기준이 되는 값이고 아래와 같이 함수 첫 번째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콤마 후 두 번째 값에는 데이터의 범위를 입력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의 범위는 A4에서 D36까지로 전체 데이터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위에서 말씀드린 기준이 되는 값이 반드시 데이터의 가장 왼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범위는 고정하여 복사하여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절대참조(=값 고정)를 해주시면 됩니다.

(데이터 범위 스크롤하여 선택하고 F4 누르면 절대참조)

 

세 번째 값은, 찾고자 하는 데이터 값의 열 번호입니다. 

이름표 양식을 다시 살펴보면 '부서'값이 나오도록 해야하고

아래 오른쪽 표에서 부서는 두번째 열에 있기에 2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의 경우 일치옵션으로 0은 99.9% 완벽한 일치이고 1은 정확하지 않은 대략의 값을 의미하기 때문에 0을 기본값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VLOOKUP함수가 익숙하지 않을 때에는 함수 왼쪽의 fx를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각 값이 표와 같이 입력하도록 나옵니다. 

처음에 익숙하지 않을 때에는 이렇게 구분하여 입력하시면 더 쉽게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VLOOKUP 함수의 기본 개념으로 예제파일도 함께 첨부하니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엑셀_vlookup함수 예제.xlsx
0.01MB

728x90
반응형